나이가 들면 눈에도 변화가 찾아옵니다. 바로 충혈되고 건조한 상태로 변하게 되는 충혈되고 건조한 눈의 원인과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얼마 전 아침에 눈을 떠서 눈꼽이 너무 많이 끼어서 눈을 뜨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억지로 눈에 붙은 누런 눈꼽을 떼었더니 각막쪽이 빨갛고 눈이 따끔따끔 통증이 있었어요. 안구건조증이라 생각하고 안과에 방문하니 머리가 새하얀 의사 선생님이 저에게 폼클랜징을 쓰니 눈이 이렇다며 타박을 하셨습니다. 화장을 지운다고 홈클렌징과 같은 약산성만 사용하니 해로운 것들을 다 깨끗하게 없애지 않아 마이봄샘이 막혔다고 합니다. 정말 확대한 제 눈은 벌건것이 많이 충혈되고 상해보였습니다.
1. 마이봄샘이 막히는 원인
눈의 점막에는 마이봄샘이라는 눈의 기름층에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어주는 역할을 하며 마이봄샘이 막히거나 염증이 생기면 눈이 건조해지고 안검염이 생겨 눈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이봄샘의 정확한 위치는 눈꺼풀 쪽 속눈썹 부위에 있는 기름샘 구멍을 이야기하는데 마이봄샘은 각막에 기름층에 기름을 공급하여 수분이 날라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마이봄샘에서 기름이 분비되면서 보호막을 형성해서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거에요,
그런데 속눈썹 문신이나 아이라인 등의 화장품 찌꺼기로 인해 마이봄샘의 구멍이 막히게 되면 기름이 정상적으로 각막에 공급되지 못하고 막힌 구멍에서 기름이 고체화되면서 염증이 생기가 됩니다.
마이봄샘을 막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화장품 찌꺼기
- 속 눈썹 아이라인 문신
-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인한 눈깜박임 감소
- 콘텍트렌즈 사용
- 노화로 인한 마이봄샘 기능 저하
2. 마이봄샘이 막히지 않게 하려면
- 온열 안대나 온찜질을 통해서 막힌 기름샘의 입구를 녹여주면 기름이 흘러나와 눈의 건조함과 통증을 덜어주게 됩니다. 이때 눈꺼풀 마사지를 함께 병행하면 노란 기름이 거즈에 묻어나오게 됩니다.
- 알카리성 비누를 사용하여 화장품이나 기타 노페물이 마이봄샘 구멍을 막지 않도록 눈 주위의 기름기를 씻어줍니다. 이때 알카리성 비누는 알뜨랑이나 다이알과 같은 예전의 저렴한 비누가 좋습니다.
- 시중에 나와있는 마이봄샘 청소하는 눈꺼풀 세정 티슈로 온찜질 한 후 닦아내면 눈꼽과 먼지 노란 기름이 묻어나오는 걸 보실수 있습니다.
3. 안구건조증 예방법
- 장시간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해야할 때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여줍니다. 그리고 3초 정도 눈을 감고 눈동자를 돌려서 눈을 순환시켜 주세요.
- 실내 습도를 50~60%정도로 유지해주세요.
- 물을 자주 마셔서 몸안에 수분을 채워주세요.
- 장시간 콘택트 렌즈 사용은 피하세요.
- 에어컨, 히터, 선풍기, 헤어드라이기 등의 바람이 눈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4. 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 정리
요즘 40대만 되면 노안이 시작된다고 하고 눈이 건조하다며 호소를 합니다. 예전에는 멀리있는 사물을 많이 보던 세대였다면 요즘 사람들은 정말 가까이에 전자파와 스크린 화면을 달고 사니 눈이 어찌 피로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그 와중에 너무 피부에 좋은 것들로만 세정 용품도 채우다 보니 약산성 제품이 많고 그런 제품들로 세안을 하니 눈에 노폐물들이 말끔히 씻기지 않고 화장품 잔여물이나 먼지 등이 남아 있어서 마이봄샘이 막힌다고 해요.
그래서 의사선생님이 처방한대로 다이얼비누로 하루에 3번정도 눈을 씻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찜질을 통해 마이봄샘의 막힌 기름을 뚫어주고 세정 티슈로 닦아 냅니다. 확실이 눈앞에 덜 뿌옇고 건조함이 많이 사라졌어요.
의사선생님께 히알루론산 인공눈물을 처방해 달라고 했다가 되려 혼났습니다. 내 나이에도 안구 건조증이 없는데 그 나이에 건조증 타령을 하냐고 하셨어요. 시키는대로 한 달 정도 해보고 다시 오라고 하셨습니다.
안구건조증을 노안과 나이탓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마이봄샘 청소를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포스팅한 것 처럼 온열찜질과 마사지, 눈꺼풀 세정제로 마이봄샘을 관리해보세요. 안구건조증이 훨씬 나아질거에요.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