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선택한 스마트 워치를 소개합니다. 스마트워치 추천 갤럭시워치6의 간단한 기능을 알아보고 선택한 이유를 포스팅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착용하기에 좋은 스마트워치를 계속 찾고 있었습니다. 주로 수영과 걷기 조깅을 하기 때문에 그에 적합해야 했어요.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본것 처럼 GPS가 당연히 내장되어 있는 스마트워치를 원했습니다.
배터리 수명도 길면 좋겠지만 그래도 부가적인 수영 영법이나 방수 그리고 건강에 대한 분석이 잘 되는 스마트워치이기를 바랬어요.
1. 스마트워치 추천 갤럭시워치6
갤럭시워치6를 구매하였습니다. 10만원 정도의 비용을 들어 정확하지 않은 운동 수치를 얻는 것이 싫어서 10만원 더 주고 정확한 스마트워치로 구입하는 것이 더 운동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 원래 목적에도 맞으니까요.
10만원 덜 주고 대체 스마트워치 샀다가 두고두고 후회할 것 같기도 해서요. 199,900에 주문 하였습니다. 이렇게 패브릭 시계줄과 가죽 줄을 함께 주는 조건이었어요. 그러니까 총 시계줄이 3개인거죠.
저는 40mm로 조금 작은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골드로 선택해서 흰색 스포츠 시계 줄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옵니다. 옆쪽에 두개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앞 뒷면 모양은 동그랗고 두께감이 다소 있습니다. 보통의 시계보다는 무거워요.
유리는 사파이어 크리스탈이라 기스나 흠집에 강하 방진 기능을 통한 먼지 방지 기능과 IP68 & 5ATM 등급의 방수기능을 지원합니다. 28.7g인데 생각보다 묵직합니다. 무거운 스마트워치 싫으시면 18g인 갤럭시 핏3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착용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40mm라도 그다지 작지 않죠? 화면을 켜면 갤럭시 wearable 앱을 다운로드 하라고 안내합니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와치 스트랩은 기본이 스포츠 스트랩과 가죽질감에 안쪽은 스포츠용 질감인 것 1개(하이브리드 비건 레더라고 불리나봅니다.)와 패브릭 스트랩 한개가 함께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택권이 많지 않아서 전부 회색, 아이보리를 선택해야 했어요. 좀 더 쨍한 색상은 개인적으로 구매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라파이트는 전부 검정색 류의 색상입니다.
2. 충전기 형태
USB 타입의 마그네틱 무선 충전으로 가까이 대면 착~ 들러붙는 형태로 충전하기 편리하고 충전 속도도 빠른편 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40mm는 300mAh, 44mm는 425mAh인 AOD 켜진 상태로 36시간 정도 사용 가능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밝은 화면을 선호해서 밝기를 최대로 해서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사용하시면 매일매일 충전하셔야 할 거에요.
아침에 100% 배터리 상태에서 착용하고 6시쯤 퇴근하고 나면 65%정도인데 30분 정도 충전하면 거의 완충 상태가 됩니다. 그러니 충전을 너무 번거롭다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3. 갤럭시워치6 사양
이전 갤럭시워치 5보다 많이 사양이 향상되었습니다. 화면크기도 더 커졌고 배젤도 줄여 화면 사용 면적이 최대 20%정도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메모리도 1.5GB에서 2GB로 늘어나고 프로세서도 엑시노스W930로 업그레이드 되어 화면 전환이나 실행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4. 갤럭시워치6 탑재 센서
갤럭시워치6에 탑재된 센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적외선 온도계
- BIA 센서(인바디 체지방)
- 나침반
- 광학 심박 센서
- 전기 심박 센서
- 가속도
- 자이로
- 기압계
- 조도센서
5. 갤럭시워치6 기본 기능
- 디스플레이가 큼직해진 느낌이 있어서 정보 확인이 편해요.
- 90가지 이상의 운동 측정 (수영, 조깅, 걷기, 자전거,….)
- 만보기 기능
- 다양한 건강 체크 (심박수 체크, 혈압체크, 심방세동 체크)
- 수면 체크
- 인바디 기능
- 스트레스 체크
- 일정 기능
- 전화 통화
- 간단한 결재
1) 만보기, 운동시간, 칼로리 소모량
기본적으로 만보기 기능을 갖고 있고 활동시간 체크와 활동 칼로리 체크가 가능합니다. 활동 칼로리는 걸으면서 소비한 칼로리와 개인적으로 하는 운동 칼로리가 자동으로 더해집니다.
2) 운동 체크
그리고 다양한 운동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걷기, 스쿼트, 풀 수영, 실내 자전거, 기구 운동, 일립티컬, 외에도 계단 오르내리기, 골프, 권투 등 사용자가 추가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5기압 방수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영시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고 샤워시 착용하여도 별 문제 없었습니다.
3) 수면 점수 체크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수면 체크입니다. 워치를 끼고 잠들면 수면시간을 비롯하여 수면 중 깬 시간, 램 수면 상태, 얕은 수면, 깊은 수면을 표시해 줍니다. 또한 수면 중 혈중 산소 농도와 수면 중 피부 온도까지 나타내 줍니다. 이러한 수면 정보를 기록하여 매일 수면 점수를 확인하는 것도 은근 재미있어요. 제 점수는 보통 77점 78점 정도 나오는데 주말에는 좀 더 긴 시간을 자서 그런지 점수가 좋게 나왔습니다.
4) 인바디
오른쪽 사이드에 2개의 버튼을 누르면 인바디 기능이 가능해요. 미리 삼성 헬쓰에서 몸무게와 키, 성별등의 정보를 등록해 놓고 측정하면 신기하게도 내 체성분을 분석해 줍니다.
- 골격근량
- 체지방량
- 체수분량
- 비만분석(체지방률, BMI 지수)
- 기초대사량
5) 일정 체크
핸드폰에 등록해 놓은 중요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혈압, ECG
혈압을 재려면 별도외 외부 혈압계와 연동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거나 지병이 있어 혈압계를 갖추고 있다면 사용하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ECG는 심방세동을 측정할 수 있는데 심장에 불규칙한 리듬이 있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7) 내 폰 찾기 기능
아마 워치를 쓰면서 운동 외에 가장 많이 쓰게될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바로 함께 연동된 핸드폰을 찾는 기능입니다. 저처럼 핸드폰을 아무데나 잘 두고다니는 경우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어요.
이 밖에도 방해금지모드, 비행모드, GSP 기반 위치 인식 기능 등이 함께 탑재되어 있습니다.
6. 갤럭시워치6 솔직 후기
무게가 살짝 무겁다는 느낌은 듭니다만 사파이어 크리스탈이라 그런지 기스가 잘 나지 않는 것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가장 맘에 드는 기능은 만보기, 칼로리 소비량 체크, 수면 점수, 그리고 내 폰 찾기 기능입니다. 무광 패널이라 디자인도 꽤나 맘에 듭니다.
그런데 얼마 전 사건이 하나있었어요. 저는 수영과 조깅을 하기 위해 워치를구입하였는데 수영장에서 한번 워치가 먹통이 되었어요. 이유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얼마 전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어 자동차 전자기기 패널이 전체 먹통이 된 적이 있는데 이때 갤럭시워치도 함께 화면이 멈췄더라구요.
그 영향인지 얼마 전 수영하는데 한 15분 정도 수영하였는데 또 칼로리 계산이 되지 않고 화면이 멈춰있어서 스마트워치를 껐다가 켜야했습니다. 이 부분은 삼성 AS 센터에 문의해 볼 예정입니다. 뭔가 정확한 이유를 알게 된다면 포스팅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갤럭시워치6 사용 솔직 리뷰였습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