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피부에 좋은 영양제 및 관리 방법 5가지

가을이 되니 유독 건조하고 손끝이 갈라짐을 느낍니다. 건조한 피부에 좋은 영양소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만약 피부가 많이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느껴진다면 알려드리는 영양소를 한번 섭취해 보세요.

1. 건조한 피부에 좋은 영양제

1)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산화 효과가 강하며, 피부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합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향상시키고 피부 톤을 개선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과도하게 비타민C를 섭취하여 피로와 노화를 방지하는 방식인 메가도스 요법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 비타민 A

비타민 A는 피부세포의 생성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피부 조직을 정상화하고 재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하신다면 대부분 비타민A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고 있을거에요.

비타민A는 전에도 당근의 효능에서 한번 소개드렸는데 레티놀 성분이 있어 피부 재생과 피보톤 개선에 좋습니다. 그리고 노화 예방에도 좋아요. 그리고 비타민A의 유도체인 레티놀은 여드름 피부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비타민 D

건조한 피부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D는 피부의 첫 방어선으로 자외선 B노출에 반응하여 피부에서 생성되는데 비타민D는 이때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햇빛에 노출될 때 일어나는 자외선 손상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D는 건선 및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에 사용되는데 비타민D 유도체가 피부상태를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건조한 피부상태를 완화하고 주름 형성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피부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면역 체계와 피부 염증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 E(토코페롤)

비타민 E 역시 강력한 항산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피부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피부 보습을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

5) 비타민 K

비타민 K는 피부에서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 상처의 치유를 지원합니다. 혈액 응고가 효과적으로 일어나면 혈관에서 발생하는 미세 출혈 및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즉 비타민 K는 혈액의 미세 출혈로 생기는 혈액 색소 침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아연

아연은 피부 세포의 생성과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고 여드름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상처가 빨리 낫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피지 제어를 원활하게 하여 지성피부와 건성피부를 중성피부에 가깝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기능과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멜라닌 생성을 조절하고 피부 안색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7)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합니다. 염증은 여드름, 피부염, 미백, 건선 등 다른 피부질환의 주된 원인이며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메가3는 피부 장벽을 향상시켜 피부 수분손실을 줄입니다. 이로써 피부 보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는 자외선 노출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항산화 기능이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8) 단백질

단백질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 피부 구조 단백질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은 피부세포간 연결을 통해 피부 장벽을 형성하며 외부성분, 세균 및 자극으로 부터 보호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백질은 멜라닌 생성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색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9) 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피부 보습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공급받는 피부는 건강하고 윤기 있으며 건조함과 가려움이 덜해요.

수분 섭취는 체내 독소 및 폐기물을 제거하는데 중요하며 체내에 독소가 축적되지 않아야 피부가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피부장벽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며 주름 형성 방지 및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건조한 피부 관리 방법

1) 약산성 비누 사용하기

건조한 피부는 유분기가 적고 피부 장벽이 약하기 때문에 수분이 쉽게 날라가는 피부입니다. 이런 피부의 경우 세정력이 강한 비누를 사용하시기 보다는 약산성 비누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뜨거운 물 샤워 피하기

샤워를 할 때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피부가 더 건조해 집니다. 그래서 적절히 따뜻한 물로 15분 내외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목욕 후 보습제 사용하기

건조한 피부일수록 목욕후 물기가 마르기 전에 몸에 보습을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샤워 후 2~3분 이내에 보습 로션이나 크림을 전신에 발라주세요. 이렇게 관리를 하면 5~6년 후에는 피부 차이가 많이 나게 된답니다. 정말 피부는 가꾸는 것과 가꾸지 않는 경우의 차이가 큰 것 같습니다.

4) 썬 크림 사용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은 피부 노화를 빠르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실내 조명에서도 자외선은 어느 정도 방출되며 흐린 날이라도 자외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많이 생활하시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는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5)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 조절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위해서는 실내 온도가 21도~23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환절기가 되어 건조할 경우는 가습기와 젖은 수건 등으로 습도를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라 건성 피부는 더욱 건조함이 느껴지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보습을 철저히 하고 있어요. 피부 노화는 환절기에 많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절기 일수록 피부에 더욱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피부에 좋은 영양제와 관리 방법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하시기를 바래요.

■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