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 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게요.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운 느낌이 들면 체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막상 저녁식사 후의 경우 응급실을 갈 수도 없고 어찌해야 할지 모를경우에 제시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1. 체했을 때 증상
체증은 과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데, 갑작스레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음식이 목에 걸린 듯하거나 배가 가득 찬 듯한 느낌을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체했다’ 혹은 ‘급체’라는 표현에 정확히 상응되는 의학용어가 없으므로 의학적으로 이런 말을 잘 사용하지 않으며, 급성 위염이 발생된 경우가 체한 경우 발생하는 증상과 가장 유사하다고 해요.
소화불량 증상과 함께 명치부위가 결리고 답답하거나 아플 수 있으며 때로는 트림이나 메슥거림, 상복부의 타는 듯한 통증, 구역질, 설사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이마에 식은 땀이 흐르거나 손발이 차가워지고 기운이 없어지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1) 배에 무언가 가득 찬 느낌이 들고 가스가 찬 느낌이 있다.
2) 몸에 힘이 없고 식은 땀이 난다.
3) 두통이 있다.
4) 손, 발이 차가워지고 오한이 든다.
5) 설사와 구토 증상이 있다.
2. 급체를 예방하는 방법
1) 과식, 폭식 하지 않기
2) 늦은 시간에 식사하는 습관 버리기
3) 식사량을 조금씩 자주 하는 형태로 바꾸기
4) 규칙적인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을 생활화하기
5)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기
6) 자신의 체질을 잘 알고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은 줄이기
3. 체했을 때 완화하는 방법
1) 혈자리 지압하는 방법
체했을 때 좋은 지압점을 알려드릴게요. 소화가 안되고 가스가 차고 식은 땀이 나고 체했다는 생각이 든다면 아래 3군데 혈을 지압해 보세요.
(1)합곡혈 지압
합곡혈은 속이 더부룩할 때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아래 사진을 보고 빨간 점 위치를 눌러주세요. 체한 정도가 심할 수록 통증이 심한 편입니다. 너무 아프게 누르지 마시고 부드럽게 꾹꾹 3분정도 눌러주세요.
(2) 신문활과 관충혈
속이 안좋을 때 좋은 지압점으로 손바닥 가운데 구역과 신문혈, 관충혈을 지압하면 좋습니다.
(3) 내관혈 지압
손과 손목사이에 손가락 3개만큼 떨어진 부위입니다. 사진의 부위를 엄지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세요. 이 부분을 눌러주면 가스찬 속이 뚫리기도 해서 트름이 나기도 합니다.
2) 차 복용
- 매실차
- 보리차
- 생강차
위의 차를 복용하면 위산 분비를 도와 소화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그 밖의 방법
- 가볍게 걷기
- 찜질 팩 등으롤 배를 따뜻하게 하여 장운동을 원활히 합니다.
- 소화제를 복용합니다.
- 식사 후 누워있는 습관을 가지지 않습니다.
- 잠이 올 경우 등을 약간 높이고 베개를 사용하여 상체를 살짝 높은 상태로 누으세요.
4. 편의점 약 구입(훼스탈 골드)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도 계속적으로 체한 상태가 유지된다면 편의점에 구입할 수 있는 소화제를 복용하세요. 대표적으로 훼스탈 골드라는 약이 있는데 위, 복부 팽만감 및 소화 불량에 좋으며 사용자 후기도 좋은 편입니다. 믿고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체한 것이 다소 가라앉아도 바로 기름진 음식을 먹지 말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며칠을 그냥 굶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더 건강에 좋지 않으니 미음이나 죽을 먹고 따뜻한 물도 수시로 마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체증이 좀 내려갔다고 생각되더라도 왼쪽으로 누으면 위장에 좀 더 편한 자세가 되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