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공부를 시작하면서 가장 망설였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기 위한 호스팅 업체 선정 및 도메인 등록 방법에 대해서 지식 공유하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공부하게 될 내용들을 저 같은 초보님들을 위해 기록합니다. 다음 번에 제가 참고할 수도 있겠죠?
제가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저의 성격에서 오는 결정장애 였습니다. 정말 많은 유튜브 영상강의가 있고 그리고 검색해보면 너무 많은 워드프레스 정보가 있어서 그것을 선별하여 제게 맞는 정보를 찾아서 보는 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고민하실 부분이 바로 호스팅 업체 선정하기 입니다. 한번 이야기 해 볼게요.
# 1. 호스팅 업체 선정하기
호스팅 업체는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그 저는 저렴하기도 하고 국내 서버 회사인 카페 24를 호스팅 업체로 선정했어요. 사실 제가 이렇게 선정했다고 해도 저의 말을 100% 신뢰하고 저와 같은 업체를 선정하시지는 않으실것 같아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제가 카페24를 선택한 이유는 딱 세 가지 입니다.
- 국내 서버라서 다음, 네이버에 노출이 더 잘된다.
- 저렴하고 빠르다.
- 국내 업체라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
가격이 4가지로 나뉘는데 저는 1,100원 짜리로 우선 싸게 했습니다. 바로 블로그가 엄청 덩치가 커질 것 같지는 않아서요. 가격은 하드용량, 트래픽 허용량에 따라 월별 요금이 차이가 납니다.
제가 클라우드 웨이즈랑 많이 고민하다가 카페24로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였는데요. 클라우드 웨이즈는 유튜브와 많은 카페에서 좋다고 이야기 하는 부분이 많았지만 어떤 분들은 판매되는 한사람당 레퍼럴 수익이 생기기 때문에 저렇게 광고한다면서 안 좋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기본적으로 1G가 2만원 정도, 2G가 4만원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2G가 정도는 쓴다고 하는데 그럼 매달 고정적으로 4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그래서 너무 비효율적으로 블로그 덩치가 크지 않은데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블로그 커나가는 것을 보고 빌드업 하는게 낫다고 판단했어요.
물론 그렇게 되면 나중에 서버이전을 해야하는 일이 발생할수도 있지만 그렇게 블로그가 커진다면 정말 행복하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지 않겠어요? ^^
# 2. 도메인 정하기
도메인도 여러군데가 있는데 심지어 도메인 가격이 다들 다르더라구요. 가격은 호스팅.kr이 저렴한편 이었고 가비아는 중간 그리고 후이즈가 가장 비용이 비싼편이었습니다. 저는 너무 싼곳은 불안하여 가비야로 결정하였는데 호스팅Kr은 .com과 co.kr, .net가 만원 정도였습니다. 가비야는 15,000원 정도였고 후이즈는 20,000원이 넘었어요.
이렇게 업체를 정하고 시작할 준비를 하는데 하루를 꼬박 보냈습니다. 나름 심사숙고하여 선정하였으니 여러분들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