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마시기를 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오늘은 공복에 물 마시기 중에서도 따뜻한 물을 마시면 신체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 합니다.
#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마시기
1. 소화 기관을 깨운다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마르고 텁텁함을 느끼는데 이것은 몸속 위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몸의 모든 장기들이 잠에 들어 최소한의 생명 연장이 가능한 장기들만이 활동하던 수면상태에서 깨어나면 장기들도 일을 시작할 윤활유가 필요합니다.
이때 아침부터 찬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정말 좋지 않은 습관이에요. 찬물은 자율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해 부정맥 등 심장 이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빈 속에 장기들을 깨워줄 수분은 몸속 온도보다 따뜻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물을 공복상태에 마셔주면 위장의 과도한 산성도를 희석시키고 대장과 소장등이 연동운동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어 변비를 개선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따뜻한 물이라 하면 몸의 체온과 유사한 30도 전후의 물을 이야기 합니다.
2. 혈관을 건강하게 한다.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몸 속에 혈액은 수분을 상실하여 끈적한 상태로 점도가 높아요. 자는 동안 땀, 호흡 등으로 체내 수분이 0.5~1L 정도 소실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의 경우 아침부터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져 갑작스럽게 사망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의 부족한 수분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몸속 혈관의 찌꺼기나 유해물질 제거에 좋고 기상 후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온 몸 이완에 좋습니다.
공복에 마시는 물은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해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혈관 관련 질환 고혈압, 동맥경화, 뇌 경색 등의 질환을 앓고 계신다면 공복 따뜻한 물 한잔의 습관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3.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을 천천히 씹어서 마시는 습관은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로 데워진 체온은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역할을 하며 몸속 장기를 활성화 시켜 배변활동과 소화기능 촉진에 좋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 필수적인 습관입니다.
또한 몸 속 독소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아침 붓기를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몸속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소한 습관 하나로 체중 감량을 원하신다면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한 잔이 정말 도움이 된답니다.
4. 면역력을 높인다.
따뜻한 물은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뭉쳐 있는 근육을 이완해주며 몸속 장기들도 이완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신체 내부에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면서 생체 면역력도 높여줍니다.
따뜻한 물은 바이러스나 독소, 입안 박테리아도 함께 제거해주면서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염증과 병든 조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침에 마시는 따뜻한 물 한잔이 보약보다 낫다고 하는데 따뜻한 물은 혈액과 함께 림프액의 양도 늘리고 대소변을 원활하게 하여 몸속 노폐물을 함께 내보내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5. 탈모 예방
물만 마셔도 모발이 빠지지 않는 다는 것이 신기하죠? 탈모 환자의 80%는 두피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모발이 가늘어져서 탈락하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두피열을 가장 빨리 내리는 손쉬운 방법이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이란 것 알고 계셨나요?
아침에 마시는 따뜻한 물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 대사를 원활이 하는데 이것은 두피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모근에 활력을 주어 모발에 성장을 도와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마시기를 하면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 효과도 좋습니다. 그리고 면역력 개선 및 탈모에도 효과가 좋으니 실천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정말 좋은 건강 습관이 될것 같습니다.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의 효과 여러분도 한번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